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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는 새로운 피트니스 목표를 세우고 건강하고 활동적인 생활을 위한 습관을 만들기에 좋은 때입니다.
‘새해’ 라는 단어는 사람들로 하여금 더 나은 자신이 되고자 노력하게 만드는 힘이 있습니다. 한 해가 시작될 때야말로 개인적인 피트니스 목표를 세우고, 새로운 운동 습관을 들이고, 영양 섭취의 방식을 바꾸기에 이상적인 시간입니다. 그러나 선택의 폭이 너무나 넓고 온라인과 잡지에는 건강 및 운동 정보가 널려 있기 때문에 당연히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계획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하곤 합니다.

운동과 관련하여 흔히 묻는 질문에 대한 아래의 답변을 바탕으로 새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첫걸음을 떼어 보세요.
Q 운동은 처음입니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A 운동 계획대로 시작하기가 쉽지 않을 수 있지만, 일단 해보면 곧 자연스럽게 느껴지게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몸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입니다. 도전 의식을 불러일으킬 만큼 자신을 한껏 밀어붙이되, 부상을 입을 만큼 과하게 운동 하거나 심한 근육통이 생길 정도로 무리 하지는 마세요.

멋진 몸매로 가는 단계별 접근 방식을 알려 드립니다.

날마다 간단한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과 관절을 운동 범위 안에서 최대한 움직입니다.

계단을 이용하고, 가까운 거리는 걸어 다니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아이들과 함께 놀면서 일상 활동의 강도를 높입니다. 쉬지않고 움직여야 합니다.

하루 일과에 정기적인 산책을 더해보세요. 30분 걷기가 적당하게 느껴질 때까지 시간을 서서히 늘려야 합니다. 그런 다음에는 더 빨리 걸어서 강도를 높입니다. 언덕 등 다양한 지형을 코스에 추가하고, 조깅이나 달리기 정도까지 속도를 높여 봅니다.

하루 일과에 정기적인 산책을 더해보세요. 30분 걷기가 적당하게 느껴질 때까지 시간을 서서히 늘려야 합니다. 그런 다음에는 더 빨리 걸어서 강도를 높입니다. 언덕 등 다양한 지형을 코스에 추가하고, 조깅이나 달리기 정도까지 속도를 높여 봅니다.

Q 운동을 얼마나 해야 할까요?
A 체중 감량과 전신 건강을 위해 30분 정도의 운동을 일주일에 세번 이상 하라고 권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정도면 보통에서 격렬한 신체 활동으로 분류됩니다. 하지만 만일 목표가 마라톤 완주라면 한 번에 30분보다 훨씬 더 오래 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목표가 건강 체중 유지 또는 전반적인 피트니스 수준 향상이라면 30분으로 충분합니다. 최소한의 권장 활동량을 채우고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운동하기 전에 무엇을 먹어야 할까요?
A 운동 전에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들어 있는 간식을 먹으면 에너지와 집중력을 유지하고, 운동이 끝난 뒤 근육을 만드는 데 필요한 영양분을 신체에 공급할 수 있습니다.
Q 뱃살을 빼는 데 가장 좋은 운동은 무엇일까요?
A 단단한 복부를 만드는데 효과적인 복부 운동을 소개합니다. 해당 자세를 꾸준히 유지하여 보세요. 체중 감량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식사라는 것도 잊지 말아주세요! 팔뚝 부분을 운동 매트에 대고 어깨와 평행하게 놓습니다. 발끝으로 바닥을 지지하고 코어의 힘을 이용하여 전완 플랭크 자세를 유지합니다. 심호흡을 하고, 목이나 등에 너무 강한 압력을 가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이 자세를 유지하려면 복부에 힘이 들어갑니다.

팔뚝 부분을 운동 매트에 대고 어깨와 평행하게 놓습니다. 발끝으로 바닥을 지지하고 코어의 힘을 이용하여 전완 플랭크 자세를 유지합니다. 심호흡을 하고, 목이나 등에 너무 강한 압력을 가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이 자세를 유지하려면 복부에 힘이 들어갑니다.

Q 사람들이 체육관에서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는 무엇인가요?
A 잘못된 기구 사용입니다. 올바르지 않은 운동 방법은 부상으로 이어집니다. 그러니 주저하지 말고 트레이너에게 기구 사용법을 물어보세요.
Q 간단한 20분 운동으로 무엇을 추천하시나요?
A 운동에 투자할 시간이 20분밖에 없다면 먼저 10분간 심장 강화 운동을 해 보세요. 줄넘기, 버피 테스트, 팔벌려뛰기, 무릎 들고 제자리 뛰기 등을 조합하면 됩니다. 그런 다음 나머지 10분은 스쿼트, 런지, 팔 굽혀 펴기, 플랭크 등 기능적인 근력 운동에 집중하세요. 고강도 운동을 하고 잠깐 동안 움직이면서 휴식한다면 20분도 한 시간처럼 느껴질 것입니다.
Q 퇴근 후엔은 너무나 피곤합니다. 그래도 운동을 해야 할까요?
A 약간 피곤할 때는 운동을 해도 괜찮습니다. 힘내서 운동을 하다 보면 실제로 활력을 얻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규칙적인 운동에는 장점이 매우 많습니다. 근력이 강화되고, 지구력이 향상되고, 산소와 영양소가 조직에 공급되어 심혈관계가 더 효율적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심장과 폐가 더 효율적으로 작동하면 일상 생활을 더 활기차게 해낼 수 있습니다.

한 해의 시작을 기회로 활용하세요. 새로운 목표와 운동 계획을 세워서 올해를 인생 최고의 한 해로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