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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백질은 근육량을 얻고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누구나 근육을 만들고 유지하려면 어떤 원료에서 얻든 단백질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우유 단백질은 조금 더 빠르게 근육을 만들고 더 쉽게 유지시켜 줍니다.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단백질 식단을 선호한다는 사실은 그리 놀라운 이야기가 아닙니다. 근육은 단백질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근육량을 얻기 위해서는 식단에 풍부한 단백질을 포함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물론 운동도 같이 해야겠지만요. 그래서 운동을 열심히 하시는 분들은 일일 단백질 필요량을 채우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단백질은 식물성과 동물성 원료에서 얻을 수 있지만, 완전 단백질을 꾸준한 양으로 공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시 말해, 인체에서 직접 만들어 내지 못하는 모든 필수 아미노산을 균형 있게 섭취해야 합니다.

동물성 단백질은 완전 단백질입니다. 채식을 주로 하시는 분들도 콩과 곡물을 골고루 섞어 매일 식사에 포함시키면 적절하게 균형 잡힌 아미노산 섭취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우유에서 얻은 단백질에는 일부 아미노산이 농축되어 있어서 근육의 회복과 성장 효과가 다른 단백질보다 더 우수합니다.

우유에 가장 많이 들어 있는 단백질은 유청과 카제인, 두 가지입니다. 유청 단백질은 혈류에서 아미노산으로 방출되기까지 15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을 만큼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빠른" 단백질이라고 부릅니다. 반면에 카제인은 소화 시간이 더 오래 걸립니다. 그러나 카제인의 이렇게 "느린" 성질 덕분에 아미노산이 몸 안에 더 지속적으로 사용됩니다.

인체는 하루 종일 단백질을 구성하고 분해하는 과정을 지속하기 때문에 유청과 카제인의 동시 공급이 중요합니다. 서로 반대되는 이 두 가지 과정은 보통 균형을 이루며 계속됩니다. 단백질을 먹고 난 뒤에는 항상 몇 시간 동안 단백질 합성이 활발해지고, 사용할 수 있는 아미노산이 우리 몸에 꾸준히 공급되는 한 자연적인 단백질 분해 과정도 그 반대편에서 지속됩니다. 빠르게 작용하는 유청 단백질은 근육 단백질이 형성되도록 자극하고, 느리게 작용하는 카제인은 분해 과정을 막아 주어 근육을 만드는데 탁월합니다.

그러나 여기에는 유청 단백질의 독특한 성질로 인한 반전이 숨겨져 있습니다.

유청은 화학적 구조 때문에 분지사슬 아미노산(BCAA)이라고 불리는 아미노산 그룹이 가장 풍부하게 함유된 원료로 손꼽힙니다. BCAA의 특징 중 하나는 근육에서 곧바로 에너지로 바꿀 수 있는 유일한 아미노산이라는 점입니다. 그중에서도 류신이라는 아미노산은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류신은 몸 속에서 마치 호르몬처럼 작용하여 근단백질의 합성으로 이어지는 대사 경로를 자극합니다. 그리고 유청 단백질에는 다른 어떤 동물성 단백질보다 류신이 두 배 이상 더 들어 있습니다.

단백질의 섭취 시간도 중요합니다. 단백질을 먹을 때마다 근단백질의 합성이 촉진되기 때문에 하루 동안 먹는 식사와 간식 전체에 단백질을 고르게 포함시키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운동을 하기 전에 단백질 쉐이크처럼 유청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모두 포함된 가볍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먹으면 여러 모로 도움이 됩니다. 탄수화물은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를 공급하고, 유청 단백질은 근단백질의 분해를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단백질 합성은 24시간 내내 계속된다는 사실을 명심하세요. 잠자리에 들기 전에 유단백질을 공급해 주면 자는 동안에도 단백질 대사가 균형 있게 이루어질 것입니다.

이번 여름, 근육량을 늘리기 위해 노력하고 계시다면 유청 단백질이 포함된 허벌라이프24 리빌드 스트랭쓰를 운동 후에 섭취하여보세요!